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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OVER THE VALUE

b.live

· 작성자 : 창의사업                              · 좋아요 : 3                              · 댓글 : 2     

제안배경

  • 플라스틱 쓰레기가 점점 증가하고 있고 재활용이 충분히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시점에서 소비자의 변화 뿐 아니라 생산자의 책임또한 중요해지는 시점에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브랜드를 기획하게 됨.
  • 본 기획은 글로벌 오픈소스 환경 보호 활동인 Precious Plastic에 많은 부분 영감을 받아 기획되었다. Precious Plastic은 네덜란드의 디자이너 Dave Hakken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인발기, 사출기, 압축기, 분쇄기 총 4개의 장비를 이용해 버려진 플라스틱을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킨다. 현재 전세계 다양한 사람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 현재 국내에 많은 업사이클링 브랜드가 활동을 하고 있고 새로 생겨나고 있기도 하지만 Precious Plastic 프로젝트를 이용하는 브랜드는 전무한 상황이다.

핵심내용

  • 브랜드 중요 가치
  • 1. 지역과 상생하는 브랜드 b.live는 기본적으로 지역의 폐플라스틱을 이용해 지역에서 판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는 단순히 유통단계에서 발생하는 유통 폐기물을 방지하는 것 이상의 의미로 지역 주민과 소통하는 디자인을 판매하고 지역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으로 지역과 상생하는 브랜드를 구축함을 의미한다.
  • 2. 지구와 상생하는 브랜드 인류는 하나뿐인 지구와 하나뿐인 바다와 살고 있다. 부서지면 다시 고칠 수 있는 장난감이 아니다. b.live는 지구 환경에 해가되는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다. 상품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부스러기는 전량 재가공이 가능하며 포장시에도 쉽게 생분해가 가능한 종이와 같은 재료만을 사용하며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 3. 실용적이고 멋진 브랜드 아무리 소중한 가치를 내세운다고 하더라도 소비자의 외면을 받으면 브랜드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함께 사라진다. b.live는 소비자가 사고 싶고 오래 쓸 수 있는 실용적이고 멋진 제품을 제작한다. 무엇보다 쓰레기로 쓰레기를 만들어선 안된다는걸 명심한다.
  • - 분쇄기, 인발기, 사출기, 압축기로 구성된 플라스틱 재생 장치를 이용해 제주도 관광 기념품과 리빙 소품을 제작, 판매한다.
  • - 본인이 소비한 플라스틱을 재생 플라스틱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수거하느 선순환 구조를 가진다.
  • - 분쇄된 플라스틱을 이용해 제품을 제작하는 가공 특성상 플라스틱의 색깔 조합으로 다양한 색상과 패턴을 가진 하나뿐인 제품 가공이 가능하며 다양한 몰드 제작으로 수없이 많은 형상의 가공이 가능하다.
  • - 현재 제주 관광 기념품들이 소비하는 이미지는 돌하르방, 해녀, 오름, 화산석, 감귤 등으로 대표되며 그 제품은 방향제, 엽서, 자석, 캔들 등으로 포화된 시장에서 제한된 이미지와 제품들이 반복 생산, 소비되고 있다. b.live는 재생 플라스틱이라는 기존에 없던 재료를 이용해 청정 제주의 이미지를 부여한다. - 3D 프린터를 이용해 다양한 몰드를 제작해 테스트 상품 제작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J-Space, 팹랩제주 등 도내 메이커 스페이스 이용 -> 신속한 상품 개발 프로세스 -> 3D 프린팅 몰드는 내구성이 약해 반복 사용이 힘들어 최종 판매가 결정된 상품은 금형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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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목록   2

김*용   2019-08-30

투표합니다

김*영   2019-08-29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제안하신 방법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관광상품만이 아니라 실생활에도 쓸 수 있는 물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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