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컨텐츠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이야기하는 공간입니다.

열린소통

“똑똑하고 안전하다, 제주삼다수 스마트팩토리!”

·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0-11-17 16:41:37      ·조회수 : 85     


“똑똑하고 안전하다, 제주삼다수 스마트팩토리!”

출고 자동화 설비, 산업용 웨어러블 로봇, 응급알림시스템 등 도입

빠르고 똑똑한 스마트 설비 확충 통해 생산현장 직원 안전성 강화

 

제주삼다수 스마트팩토리가 똑똑함을 발판 삼아 더욱 안전한 공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제주삼다수를 생산, 판매하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김정학)는 제주삼다수 생산 공장의 안전사고를 차단하고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제품 출고 자동화 설비와 산업용 웨어러블 로봇, 응급알림시스템 등 스마트 설비를 확충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스마트팩토리로 운영 중인 제주삼다수의 다섯 번째 생산라인(L5)에 최근 제품 출고 자동화 프로세스가 도입됐다.

자동 충전 시스템과 레이저 유도방식이 적용된 무인 지게차 2대가 전용 동선을 따라 500mL 삼다수 완제품과 빈 팔레트를 입·출고함으로써 업무 효율성 증대 및 작업자의 안전사고를 사전 차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외부 이물질이 공장 내부에 혼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제품 품질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

현장 근무자의 근력 및 지구력을 보호하기 위해 산업용 웨어러블 로봇도 활용되고 있다. 5kg 이상의 중량물을 운반할 때 사용되는 웨어러블 로봇은 현장 근무자의 신체 피로도를 감소시키고 근력을 보조함으로써 근골격계 질환 및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다.

철저한 예방에도 불구하고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 또한 운영 중이다.

응급알림시스템은 비상상황 발생 시 빠른 대처로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됐다. 위급상황에서 무선 호출벨을 누르면 휴대용 페이져를 착용한 주변 근무자와 지정 담당자에게 신호가 전송되고,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상황이 발생한 지점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공사는 이밖에도 안전보건 나눔버스 운영, 건설현장 소방안전교육 등 선제적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나가고 있다.

김정학 제주개발공사 사장은 “스마트설비를 꾸준히 확충해 생산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며 “근로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삶의 질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첨부 #1 : 201117 카드뉴스-02.jpg (767 KBytes)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