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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쓰레기 업사이클링을 통한 제주도 관광상품 개발

· 작성자 : 창의사업                              · 좋아요 : 14                              · 댓글 : 5     

제안배경

  • - 해양 쓰레기에 관련하여 환경운동가 뿐만 아닌 세계적으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
  • - 제주도 내 해양쓰레기 유입이 연간 2만톤에 육박하지만 인력난과 예산문제로 연간 1만톤정도가 이뤄지고 있는 실정
  • - 쓰레기 문제가 부각되며 폐기물 시장은 대규모 시장으로 형성되는 반면 업사이클링 시장은 증가하는 추세이긴하나 아직도 시장규모가 작음
  • - 도내 업사이클링 시장은 폐건물 리모델링을 통한 폐건물 업사이클링, 쓰레기 문제를 알리기 위한 업사이클링 전시회, 개인으로 참여하는 플리마켓 업사이클링 제품(조개 껍데기 목걸이)정도가 있다는 것을 파악
  • - 이러한 업사이클링 시장조사를 통해 제주도내 해양쓰레기 관련 업사이클링 기업을 한다는 것은 참여하기 매력적이고 가능성이 열려있는 시장으로 선도적 업사이클링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판단

핵심내용

  • 1. 제품 측면
  • - 제품의 주 재료는 어망, 부표로 이를 세척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업사이클링
  • - 이러한 가공된 재료를 통해 키링, 패치, 케이스, 해먹, 소파, DIY등의 관광상품을 개발
  • - 또한 부표를 통해 택배 포장시의 속포장재, 침구류의 충전재등의 중간재로서 활용
  • 2. 유통 측면
  • - 재료는 폐기물 수거업체등을 통해 저렴한 단가나 무료로 매입하고 이를 가공하고 세척
  • - 이러한 원재료를 세척, 가공하여 방문객이나 소비자가 제조공정을 관람하거나 직접 업사이클링 제품을 제작하며 체험하고 관광상품까지 구매가 가능한 복합매장을 운영함으로 판매
  • 3. 촉진 측면
  • - 기업 내 디자이너의 협업을 통해 제주도 다양한 문화컨텐츠를 활용하여 자체적 폰트, 캐릭터, 이모티콘, 디자인등을 만들고 이를 활용한 일상툰, SNS마케팅등을 활용
  • -제주도의 많은 축제, 행사, 스포츠 대회와의 협업을 통한 문화마케팅
  • 4. 가격 측면
  • - 업사이클 제품이나 기부의 쓰이는 제품들은 가격이 다소 높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나 원재료를 저렴하게 가져오고 유통과정을 최대한 축소시키고 이에따라 일반 관광상품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거나 더 나아가 그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목표
  • -상품 판매 이외의 관람에 따른 입장료, 업사이클링 제품 참여에 대한 참가비에 따라 부가적 이윤 창출, 일상툰제작으로 인한 간접광고를 통한 수익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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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목록   5

장*원   2019-08-29

아이디어 좋아요~

김*훈   2019-08-28

잘 봤습니다.

성*용   2019-08-28

상당히 기대됩니다!. 이렇게 좋은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좋은 결과 나오기를 바랍니다~

김*영   2019-08-28

실현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박*빈   2019-08-27

아이디어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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