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컨텐츠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이야기하는 공간입니다.

열린소통

제주삼다수, ‘유통’까지 품질로 승부!

·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9-10-23 18:06:34      ·조회수 : 239     

제주삼다수, ‘유통’까지 품질로 승부!
제주개발공사, 삼다수 제품추적시스템 본격 가동
생산부터 유통‧판매까지 제품이동경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화
물류관리 고도화‧비정상 유통경로 차단… 품질데이터 미세관리

 


 품질을 최우선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는 제주삼다수가 원수 및 생산과정에 대한 품질관리뿐 아니라 유통과정까지 체계적인 관리에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제주삼다수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오경수)는 삼다수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유통과 거래처 판매단계까지 제품의 이동경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제품추적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제주개발공사는 물류관리 고도화, 비정상 유통경로 차단 등 투명성 확보를 통한 고객 신뢰 향상을 위해 제품추적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

 

팩과 팔레트 단위에 제품추적용 바코드를 부착하고, 삼다수 제품 유통 시 팔레트 바코드 스캔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최종적으로 팩 손잡이에 있는 제품추적용 바코드를 조회했을 때 제품 생산부터 판매사까지 삼다

수의 유통 경로를 실시간으로 단말기와 모바일기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제품추적시스템 운영을 통해 내륙 물류센터와 직영 및 위탁사까지 제품의 이동정보를 추적하고 확인할 수 있게 되는데, 우선적으로 생산실적이 자동으로 생성됨으로써 관리가 정확해지고 용이해진다.

 

이와 함께 삼다수 제품 재고에 대한 생산일자 기준의 제품 연령 관리를 통해 제품 선입선출 관리, 배송 차량별 통계관리를 통한 운송구간 및 차량 종류 등에 따른 제품의 불량발생률 관리, 팩과 팔레트 단위로 제품에 대한 품질 데이터의 미세관리 또한 가능해진다.

 

특히 판매정보에 대한 추적기능을 활용하면 유통채널 간 교차판매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시장 교란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유사시 신속한 유통차단과 제품회수 능력 향상을 통해 불량제품 판매를 원천적으로 차단함으로써 체계적인 제품관리도 가능해진다.

 

제주개발공사 관계자는 “제품 자체의 품질은 물론 유통과정에 대한 품질관리까지 체계화하고 투명하게 관리함으로서 제주삼다수가 왜 대한민국의 명품인지 증명해 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 별첨 : 제품추적시스템 프로세스 및 현장 사진

제주삼다수, ‘유통’까지 품질로 승부!

제주삼다수, ‘유통’까지 품질로 승부!

· 첨부 #1 : 삼다수 제품추적시스템 흐름도.png (172 KBytes)

· 첨부 #2 : 제품추적시스템 현장 적용2.jpg (152 KBytes)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